2017년 상반기 다이아몬드 시장 피드백
해외시장
2017년에는 세계 경제의 완만한 상승세를 예상하면서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도 상승세가 있지 않을까 예상 했지만 실제로 2017년 상반기에는 다이아몬드 시장의 성장률이 더 둔화 되었다고 느끼는 상황이 됐다.
특징적으로 세계 제일의 다이아몬드 가공 생산 국가인 인도에서 제조 규모가 큰 다이아몬드 가공 생산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다이아몬드 재고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원인으로는 인도의 화폐 개혁과 세금 시스템의 변화에 따른 영향이 크다. 시장에서 수요가 감소하면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세계 시장에서는 다이아몬드 수요가 줄어든 것 이상으로 다이아몬드 재고가 줄어들어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가격하락이 크지 않았고 일부 품목에 있어서는 공급 부족으로 인한 가격 상승 요인이 있었다. 2017년 하반기에도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의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가격 변화도 크지 않을 것 같다는 예상이다. 해외 주얼리 시장의 변화를 가늠할 수 있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대비한 해외 주얼리 페어가 9월에 열린다. 주얼리페어의 상황과 성과들은 2017년 하반기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겠다.
국내시장
2017년 국내 주얼리 시장의 시작은 국내의 불확실한 정치적 경제적 상황들의 영향을 받아 전반적으로 어렵게 시작됐다. 2017년 상반기의 다이아몬드 시장 또한 성장률 정체 속에서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구체적으로는 예물 주얼리 시장이 매년 축소되어 예물 다이아몬드 수요가 많이 줄어든 상태다.
이에 반하여 비예물용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이 확대 됐다. 주얼리 브랜드들의 마케팅과 상품의 확대로 다이아몬드 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비예물용은 패션주얼리로 많이 활용되는데 상반기에는 중저가 품목에 집중됐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가성비 높은 다이아몬드 주얼리 품목을 구성하고자 하는 도소매 업체들의 관심이 높았다. 비예물용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컬러다이아몬드에 대한 선호도도 함께 높아질 것이다. 최근 컬러 다이아몬드 또한 다이아몬드가 지니고 있는 전통적인 의미와 가치를 잘 활용하여 다이아몬드가 고가의 좋은 품질이 아니더라도 다이아몬드의 이미지를 주얼리에 접목하고 있다. 주얼리 시장의 니즈에 잘 부응하며 큐빅 주얼리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주얼리 트렌드로 컬러다이아몬드 주얼리가 정착되고 있다.
2017년 상반기에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합성다이아몬드 이야기가 종종 회자되고 있다. 합성다이아몬드가 주얼리 업계에 유입되는 경로와 형태들이 다양해지고 있어 주얼리 업계에 미치는 영향들이 점점 커지고 있다. 해외에서 합성다이아몬드를 만드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취급양도 점점 늘어나고 취급하는 업체들도 확대되고 있다. 시간 차이만 있을 뿐 국내에서도 많은 변화와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이기에 천연 다이아몬드만을 취급하였던 다이아몬드 시장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지켜 봐야할 것 같다. 불확실성이 거두어지지 않으면 목표와 방향 그리고 속도와 관련된 어느 것도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 국내 주얼리 시장 또한 같은 상황이 됐다. 현재도 북한 문제와 같은 외부환경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그 누구도 장담하며 예견할 수 있는 것이 없는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2017년을 겪어내고 있다.
2017년 하반기에 다이아몬드 시장 또한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이 많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의 시점이 다가올 미래의 그 어느 때보다 좋았다고 얘기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 만큼 앞날의 예측이 어렵기 때문이다. 변화의 한 가운데 놓여 있기에 현재의 상황에서 최선 또는 차선의 생각과 판단으로 목표와 방향을 재정립하고 속도를 조절하며 움직여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