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서비스, HPHT 합성 다이아몬드 감별 주의 당부

방사선 처리된 HPHT 합성 다이아몬드는 감별장비에 걸러지지 않을 수도

홍콩에 본사를 둔 합성, 처리, 이미테이션 다이아몬드 감별용 기술 시스템 및 서비스 개발업체 Diamond Services가 주얼리 및 보석 업계에 경고의 메세지를 전하며 연구 결과 HPHT 방식으로 합성 후 방사능 처리된 다이아몬드가 시중에 출시된 상온에서 작동하는 다수의 합성 테스트기를 통해 걸러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 경고는 특히 상온에서 다이아몬드를 감별하는 흔히 볼 수 있는 감별 기구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기구들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인광(phosphorescence)이 나타나는지의 여부로 스톤을 확인한다. 인광은 HPHT 합성 다이아몬드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인광은 자외선 자극을 가하는 광원이 사라지면 몇 밀리세컨드(1000분의 1초)~수십 초 동안 빛이 발하다가 사라진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천연 생성된 다이아몬드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소수의 타입 IIb 천연 다이아몬드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그 수는 전체 천연 다이아몬드의 0.1%에도 미치지 못한다.

Diamond Services가 시행한 실험에 따르면 HPHT 합성 다이아몬드가 방사능 처리를 거치게 되면, 더 이상 상온에서 인광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이는 곧 현재 업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감별 기구의 많은 수가 이를 가려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사능 처리는 주로 스톤의 컬러에 변화를 주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다.

Diamond Services는 방사능 처리의 인광 차단 효과가 컬러가 변경된 다이아몬드와 표준 컬러 범위 내 다이아몬드 모두에서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Diamond Services의 설립자 겸 회장 Joseph Kuzi는 “우리의 최근 발견에 따르면 다이아몬드 및 주얼리 업계가 더 큰 주위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방사능 처리된 HPHT 합성 다이아몬드의 감별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니다. 우선 우리 회사가 출시한 Diama Test와 같은 합성 감별기는 다이아몬드를 액화 질소 온도에서 검사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의 방사능 처리 여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방사능 처리된 다이아몬드는 라만 분광기를 통해 비교적 쉽게 감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2012년 홍콩에서 설립된 Diamond Services는 합성 다이아몬드 감별 기구 개발 전문업체이다. 이 업체는 2014년에 나석 및 주얼리에 세팅된 상태의 모든 사이즈 및 셰입 다이아몬드의 감별이 가능한 혁신적인 감별 기구 Diama Test를 출시해 같은 해 JNA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 2015년에는 미니 라만 분광기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 기구는 인도 수랏에서 시행한 테스트 결과 합성 다이아몬드를 정확하게 감별해 내는 보석 감정소와 다이아몬드 거래 업체 모두에 유용한 시스템을 갖추었다는 점이 확인됐다.

Diamond Services의 합성석 감별 기구는 현재 홍콩의 본사(홍콩 센트럴 지구 Wing Kut가 8번지, Shing Lee Comm 빌딩 19층)와 미국 사무소(뉴욕시 웨스트 15번가 1415번지)에서 판매 중이다.

/ Diamond Services

출처 :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