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 다이아몬드 가격 및 최근 시세
멜리(쓰브) 다이아몬드는
1부 다이아몬드 이하의 작은 다이아몬드를 말합니다.
멜리(쓰브) 다이아몬드의 사이즈는 0.9mm~2.8mm로 사이즈도 다양하지만, 컬러와 품질까지도 다양합니다. 멜리(쓰브) 다이아몬드는 부대 – 캐럿 다이아몬드에 비해 중량이 적게 나가기에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해외 사장의 다이아몬드 가격이 상승세를 나타내며, 특히 멜리(쓰브) 다이아몬드, 저가 다이아몬드 가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해외 다이아몬드 시장 상황은?
2020년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상황이 장기적으로 이어졌습니다. 다이아몬드 연마가 이루어지는 인도 지역에서는, 2년 넘게 시장 셧다운과 거리 두기로 생산에 차질을 빚게 됐습니다.
특히 2020년 발생한 대규모 공장 인원 감축이 현재까지 정상화되지
않으면서 심각한 공급부족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6천여 개의 연마 공장이 밀집되어 있는 인도 지역은
여전히 30% 인원 만 작업이 허가되고 있습니다.
줄어든 공급, 반면에 수요는?
공급은 심각하게 줄어들었으나, 다이아몬드 수요는 국내를 포함해 미국, 중국 등 세계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저효과로 세계 경제가 회복되고
다이아몬드 수요가 많아지면서 다이아몬드 원석의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멜리 다이아몬드 가격이 오른 이유는?
인도 현지의 인건비 상승도 다이아몬드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저가 다이아몬드, 작은 사이즈의 멜리(쓰브) 다이아몬드의 경우 인건비 비중이 높습니다.
이에 인도 현지에서는 타산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생산을 축소했고 공급이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높은 가격을 주면 살 수 있을까?
0.9mm~1.1mm 같은 멜리 사이즈는 가격을 인상했으나 공급 자체가
원활하지 않아서 2022년 상반기까지도 계속적인 가격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인도 현지 시장이 계속된 가격 인상으로 공급자 중심으로 변질되면서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바이어에게 선택적
공급이 이뤄지는 현상까지 발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