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다이아몬드 나석 가격 상승

지난 12월에는 다이아몬드 나석 시장의 분위기가 개선됐다. 공급 부족이 가격을 지지해 주었고 딜러들의 연휴 막판 주문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연말 연휴 시즌 주얼리 매출에 대한 초반 보도는 긍정적이다. 전체적인 소매 매출은 8% 증가했으며, 온라인/모바일 매출은 50~60% 늘어났다. 하지만 미국의 연휴 이후와 중국의 구정 기간에 대한 불확실한 전망으로 인해 무역 및 소매업체들의 재고용 다이아몬드 구매는 여전히 한정적이었다.

12월의 GIA 감정 1캐럿 다이아몬드의 RAPI(RapNet 다이아몬드 가격지수)는 1.5%, 0.3캐럿은 4.7%, 0.5캐럿은 3% 상승했으며, 3캐럿의 지수는 0.1% 떨어졌다. 2015년에 1캐럿 다이아몬드의 RAPI는 5.8% 떨어졌으며, 0.3캐럿은 13.4%, 0.5캐럿은 14.5%, 3캐럿 역시 14.5% 하락했다.

라파포트 월간 리포트는 공급업체들이 가지고 있는 고품질의 재고가 갈수록 고갈되고 연마업체들 역시 원석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연마 생산을 줄임에 따라 특정 품목의 다이아몬드의 경우 공급 부족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도의 연마업체들은 11월의 디왈리 휴가를 끝내고 공장 생산을 재개하면서 생산량을 30% 줄인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 드비어스와 알로사는 4사분기 내내 원석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했으나 양사 모두 2015년 전체의 원석 가격은 15% 하락했다고 밝혔다.

라파포트는 2015년 전체의 드비어스 원석 매출이 전년대비 45% 줄어든 3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하반기 매출은 70% 하락)

사이트홀더들은 드비어스가 오는 1월 1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차기 사이트에서 가격을 5~7% 인하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원석 수요는 연마업체들이 시장의 공급 부족을 채우기 위해 나석 생산을 늘리고 있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원석 구매는 지난 몇 년과 마찬가지로 평상시 수준을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딜러들은 나석 시장이 공급 부족으로 인해 계속 안정을 유지할지, 혹은 소매업체들이 연휴 기간 판매된 재고를 다시 채워넣음에 따라 수요 주도로 갈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동아시아 수요의 경우, 중국 구정(2월 8일)을 앞두고 개선되기는 하겠지만 분위기는 경제 성장 둔화와 중국 정부의 반부패 정책으로 인해 여전히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1월 4일에 상하이증권거래소 주가가 7% 하락한 것 역시 불안감을 불러 일으켰다.

업계는 힘들었던 2015년을 긍정적인 신호와 함께 마감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유지시키기 위해 업계는 원석 가격을 인하, 업계에 순익을 보장해 줄 필요가 있으며, 나석 가격은 반드시 소비자 수요 증가를 통해 지지되어야 한다.

/ 라파포트 뉴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