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서 다이아몬드 가격 1월에 안정 유지

1월의 감정서 다이아몬드 가격이 중국 구정 황금주를 앞둔 동아시아의 안정된 수요 덕분에 상대적 안정을 유지했다. 타이트한 원석 공급 역시 다이아몬드 나석의 수요를 촉진, 인기 품목의 공급 부족을 야기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1월의 RapNet다이아몬드가격지수(RAPI)를 보면, 1캐럿 감정서 다이아몬드 나석의 RAPI는 0.1%, 0.3캐럿은 0.9% 상승했으며, 0.5캐럿의 지수는 0.1%, 3캐럿은 0.3% 하락했다. 지난 3개월간 가격은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며, 덕분에 2012년 대부분 기간 동안 약세를 보였던 시장 분위기가 어느 정도 풀리게 되었다.

최근 발행된 라파포트의 월간 연구 보고서(타이틀: 뱀을 닮은 안정)에 의하면 다이아몬드 시장은 최근의 안정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초조한 상태이다. 동아시아 시장의 수요가 일시적으로 상승하고 새로운 나석 상품의 연마가 늦어짐에 따라 시장에 상품 공급 부족(특히 무색의 0.4~0.9캐럿, G컬러 이상, VS~SI, 트리플 엑셀런트 등급 상품)이 유발되었다.

또한 팬시 쉐입 스톤의 가격대가 라운드보다 낮다는 사실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계속해서 어필함에 따라 1캐럿 이하의 프린세스 컷 스톤의 수요가 활발한 상태이다. 현재 딜러들이 상품 부족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 전해져 오고는 있지만 딜러들도 중국의 구정 황금주 이후 수요가 완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다이아몬드 연마업체들이 2012년 4사분기에 원석 구매를 늘려 연마량을 디왈리 축제 기간 이전 수준으로 높였기 때문에 이로 인한 나석 공급 증가분이 공급 부족 상황을 해소할 가능성도 있다. 그 결과 1월의 원석 시장 거래 상황은 나아졌으나 가격은 약간 올랐다.

드비어스는 1월 사이트에서 가격을 안정시켰으나 생산은 계속해서 억제하고 있는 상태이다. 뱀띠 해의 시작을 알리는 중국의 구정 연휴의 주얼리 매출 전망은 최근의 중국의 경제 지표가 개선되었음을 감안할 때 낙관적이다.

하지만 Chow Tai Fook과 같은 주얼리 명품업체들이 내놓은 조심스러운 전망은 우려의 여지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미국의 엇갈린 경제 지표들은 주얼리 소매업체들의 사기를 떨어뜨린다. 그러므로 다이아몬드 시장은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가격에 대해 조심스러울 필요가 있다. 원석 시장은 나아졌지만 나석 시장은 그대로 유지될 뿐 치고 올라오지 않고 있다. 오히려 미국과 동아시아의 일시적인 연휴 수요에 의해 주도 당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장기적인 가격 인상에 대한 기대감은 단기적인 수요의 변화에 의해 쉽게 무너질 수도 있다. 가격의 장기적 지속을 위해서는 수요의 지속이 선행되어야 하며 아직까지 나석 시장에는 많은 불안 요소가 있다.

/ 라파포트 뉴스 /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다이아몬드, 통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