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자료실
컬러 다이아몬드, 가장 희귀한 컬러는? – 2. 핑크 다이아몬드

핑크 다이아몬드
핑크 다이아몬드의 공급은 블루 다이아몬드보다는 많다. 하지만 핑크 다이아몬드 역시 공급이 감소하고 있다. 호주의 아가일 광산은 지난 20여 년 간 진한 핑크 컬러 다이아몬드의 주요 공급지 자리를 지켜왔다. 이 광산은 핑크 다이아몬드 시장을 형성시키기도 했다. 믿을 수 있는 텐더(입찰)를 통해 진한 핑크 및 퍼플리쉬 핑크 컬러 다이아몬드를 소량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이 스톤들의 풍부한 컬러는 이 스톤을 갖고 싶은 스톤으로 만들었으며 이 스톤의 한정된 공급은 희귀성을 높여주었다.
뉴욕 소재 Aurora Gems의 Alan Bronstein은 다양한 컬러의 다이아몬드를 수입, 판매, 홍보하는 데 앞장서 왔다. 그는 “핑크 다이아몬드는 존재하지만, 풍부하지는 않다. 1캐럿 혹은 1캐럿 미만의 경우 비교해서 보여 줄 수 있는 비슷한 스톤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1캐럿 이상에서는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아가일 광산의 핑크 스톤들은 모두 작은 것들이었다. 그는 이에 대해 “아가일의 핑크 다이아몬드가 고갈되어 가고 있다. 광산에서 채굴이 시작될 때는 표면에 가까운 곳에 있는 다이아몬드들이 가장 먼저 채굴된다”고 말했다. 아가일이 지하 채굴을 결정하기는 했지만 여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이다.
Bronstein은 “광산 수명이 10년 남았다. 이 사실이 공급 측면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짐작하기란 어렵지 않다. 아가일의 텐더 때마다 회사는 진한 핑크색 스톤 65개 가량을 내놓는다. 대부분은 작은 사이즈이나, 모든 스톤이 수집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한다.
West는 자신이 아가일 핑크 다이아몬드의 최대 바이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핑크 다이아몬드의 생산에 대해 “처음에는 충적 원석이 있었다. 더 많은, 더 큰, 더 좋은 스톤들이 있었다. 이러한 스톤들은 1990년대 초 이전에 모두 채굴되었다”고 말했다.
핑크 다이아몬드의 공급에 대해서는 “혼란이 왔다. 브라질에서는 더 진한 컬러의 핑크가, 남아공에서는 연한 핑크색 스톤이, 시베리아에서는 퍼플 핑크 스톤이 생산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도 핑크 컬러 스톤이 일부 생산되고 있다. 이 스톤들은 산발적으로 생산되고 있어 매우 희귀하고, 직접적인 공급이 전혀 되지 않는 상품이다. 그 희귀성을 예를 들어 말하면, 아가일은 텐더 때마다 5부 이상의 상질의 스톤 50~100개와 함께 핑크 스톤 65여 개를 출품한다. 대상이 전 세계인임을 생각할 때 핑크 스톤이 매우 희귀한 재화임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브라질로부터의 공급은 지난 일 년 반 동안 경영상의 문제로 인해 중단된 채 소량만이 산발적으로 시장에 나오고 있다. 브라질은 믿을 수 있는 공급처가 아니며, 이 때문에 가격이 오르고 있다.
/라파포트 뉴스
출처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