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다이아몬드의 최신동향

최근 보석용 합성 다이아몬드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다이아몬드 유통 시장 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합성 다이아몬드의 기초와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 합성 다이아몬드의 개념과 합성방법, 최근 세계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의 제조 및 유통현황의 시사점을 검토하고자 한다.

② 화학기상증착법(CVD: Chemical Vapor Deposition)

장비의 챔버 안에 메탄가스, 수소가스 등을 주입하고 마이크로파를 형성하여 플라즈마 상태를 만들어 탄소원자를 증착해 다이아몬드를 성장시키는 방식이다. 슬라이드 형태의 다이아몬드 종자결정(seed, 출발물질) 위에 탄소원자가 쌓이면서 얇은 필름 형태로 적층(積層)되는 성장 방식으로 한번에 50~60개의 다이아몬드 합성이 가능하다.

■  화학기상증착법(CVD)

 

화학기상증착법 copy

(Source: SCIO diamond, Peter Johnston / GIA)

■  화학기상증착법(CVD)으로 성장된 합성 다이아몬드 원석

 

합성다이아몬드 원석
(Source: SCIO diamond)

4. 합성 다이아몬드의 제조 현황①  합성 다이아몬드 주요 제조사

■ 세계 각지의 합성 다이아몬드 주요 제조사

합성다이아몬드주요제조사

*고온고압법(HPHT) 합성 다이아몬드 제조사: Chatam, Morison, Gemesis, AOTC, NDT, China *화학기상증착법(CVD) 합성 다이아몬드 제조사: Gemesis, SCIO, Washington diamond, IIa technologies

(Source: 서울주얼리지원센터(SJC) 감정연구소,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합성 다이아몬드는 세계 각지에서 제조되어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전 세계로 공급되고 있다. 특히 과거에 공업용 다이아몬드를 생산했던 곳들이 보석용 다이아몬드까지 제조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대량으로 생산이 가속화되면서 세계 많은 감정기관 및 연구소에서 관심을 가지고 그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② 다이아몬드 합성 기술의 발전

합성 다이아몬드의 기술은 지속해서 발전되고 있으며, 제조방식과 다이아몬드의 크기가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고온고압법(HPHT) 중 Belt 방식과 BARS, Toroid 방식으로 다이아몬드가 제조되었으나, 2000년도 후반부터는 화학기상증착법(CVD)의 합성 다이아몬드와 중국에서 대량으로 제조되는 cubic 방식의 고온고압법(HPHT) 합성 다이아몬드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  합성다이아몬드 제조방법에 따른 제조사별 다이아몬드 크기 흐름

합성다이아몬드제조사

 

5. 합성 다이아몬드의 유통 현황

①  합성 다이아몬드의 크기별 판매 비율
미국 시장조사 전문업체 엔피디그룹(NPD Group)조사 결과에 따르면, 예물로 주로 사용되는 범위는 1~1.5캐럿대를 포함한 1캐럿 이하 크기의 합성 다이아몬드가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합성 다이아몬드의 크
(Source: NPD Diamond Tracker, Analysis: Edahn Golan)

/ 글: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이보현 박사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